[리뷰]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 수 클리볼드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 수 클리볼드


제 목: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지은이: 수 클리볼드

출판사: 반비

출판일: 2016년 7월 15일

별 점: ★★★★


수 클리볼드 님의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입니다.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가해자(딜런)의 엄마가 쓴 책입니다. 보통 왕따나 폭력 또는 불우한 가정환경으로 자기 감정이 폭발해 이런 류의 사건이 벌어진다고만 생각했는데 그것이 전부가 아니란 것을 알게해 줍니다.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아이의 문제는 100% 모두 부모 때문이다. 저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면 평범한 가정에서 자란 아이가 어떤 징후도 없이 끔직한 총기난사 사건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에 당혹스럽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고통이나 학교에서의 왕따를 당한 일을 아주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완벽하게 숨길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습니다.


저자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가해자의 가족 뿐 아니라 모든 관련자들의 고통이 생생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내 아이의 현재 상황을 모두 알고 있다란 부모의 생각이 착각이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지 아닌지 전문가들이 맞추는 실험에서 보면 제일 많이 맞춘 대학생 그룹이 51%으로 찍은 것이나 마찬가지란 겁니다. 경찰은 41% 였음.)


그래서 이런 사건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 공동체의 역할(사회적인 고립감을 해소)도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학습정보, 학원정보만 공유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아이 뿐만 아니라 아이의 친구까지 정신적(뇌건강)으로 문제가 있지 않은지 작은 신호도 놓치지 않고 부모들끼리 서로 공유(과연 그럴 수 있을지??)하면 그나마 이런 불행한 일을 대비할 수 있지 않을지 스스로 위안을 해봅니다.


한줄평

  : 모든 부모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


별점 4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