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나의 한국현대사 - 유시민

나의 한국현대사 - 유시민


제 목: 나의 한국현대사

지은이: 유시민

출판사: 돌베개

출판일: 2014년 7월 10일

별 점: ★★★★


유시민님이 쓰신 나의 한국현대사(1945 ~ 2014, 55년의 기록)입니다.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놀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한국의 현대사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알고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 사건 위주로 단편적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을 읽으면서 현대사에 대해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나의 한국현대사


저자가 처음에 언급했듯이 저자(프티부르주아 계층의 대구,경북 출신 지식 엘리트로서 젊은 나이에 이름을 알리고 출세를 했지만 결국 정치에 실패한 후 문필업으로 돌아온 자유주의자)의 입장에서 역사를 기록한 것이라고 합니다만 독자가 진보적이든 보수적이든 성향과 상관없이 읽어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박정희, 전두환, 이명박 등등의 반대편에 있었던 대통령에 대해 무조건 비판만 할 것이라 생각될 테지만 읽어보시면 비판만 들어있는 것이 아닌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의 지지자들에게는 어쩌면 무뎌진 느낌이 들 수도 있겠습니다.


정치에서 떠나 문필가로 돌아온 유시민이 더 좋아보입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한줄평

 : 딱딱한 역사책이 아니어서 좋다.


별점 4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